이제 본격적으로 안키 카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본격적으로 여러분의 카드를 만들기 전에 이 3강을 우선 저랑 똑같이 따라해보기만 하시고 4강부터 본격적으로 여러분의 카드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카드를 만들기 전에 4강 세팅을 보고 하시면 편하실 거예요.

카드 추가 창 열기

저는 ‘영어’라는 덱 안에 각각 ‘고급 단어’ 와 ‘기초 단어’라는 덱을 그룹핑 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룹핑은 이전 포스팅에서 영상으로도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안키 덱 그룹핑 하는 방법 보러가기

1. 첫 화면에서 원하는 덱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기초 단어 덱을 선택할게요.

003-how-to-use-anki-001
003-how-to-use-anki-001

2. 덱을 누르면 뜨는 창에서 상단에 보면 ‘추가’가 있는데요. 이걸 클릭합니다.

003-how-to-use-anki-002
003-how-to-use-anki-002

3. 그러면 아래와 같은 새 창이 뜨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003-how-to-use-anki-003
003-how-to-use-anki-003

안키 용어

[1] 유형

단어장(노트)의 종류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Basic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 베이직은 말 그대로 우리가 아는 기본적인 플래시 카드를 만들 때 쓰는 타입입니다. 이 베이직 모드로 카드를 만들면 Front가 앞면, Back이 뒷면인 카드가 만들어 집니다. 이 유형에서 ‘Basic’을 클릭해 보시면 다음과 같은 리스트가 뜨는데요.

005-how-to-use-anki-005
005-how-to-use-anki-005

두번째 Basic (and reversed card)를 선택할 경우, 기본 앞/뒤 카드 이외에 뒤/앞 카드가 추가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내가 처음에 Basic 모드로 앞면을 영어, 뒷면을 한국어로 만들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한국어를 보고 영어로 뭔지 추측하는 카드도 보고 싶은거에요? 이럴 때 두번째 옵션인 Basic(and reversed card) 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 다양한 노트 유형들은 앞으로 차차 알아볼 거에요! 우선 지금은 Basic 모드로 만들겠습니다.

[2] 덱

말 그대로 덱 이름을 알려줍니다. 현재 내가 어느 덱에서 작업하고 있는 지를 알려줍니다. 저처럼 그룹핑 해두신 분이라면 “대분류::소분류”로 표시됩니다. 대분류와 소분류 사이에 콜론이 두개 들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처럼 그룹핑의 상위관계를 콜론 두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영어’라는 대분류 아래 ‘기초 단어’가 있기 때문에 “영어::기초단어”로 나와 있는 것입니다.

[3] Front & Back

이 부분이 우리가 본격적으로 카드를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어차피 뒤집은 카드도 만들 수 있으니 앞/뒤에 연연할 필요 없이 본인이 편한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저는 영어를 앞에, 한국어를 뒤에 배치하여 만들었습니다.

[4] 태그

단어마다 특정 태그를 달 수 있습니다. 태그의 목적은 다 아시겠지만 태그 별로도 카드를 나눠서 볼 수 있어요. 나중에 여러 덱을 만드실 거잖아요? 지금 만드시는 덱과는 상관없이 같은 태그가 달려 있는 단어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과일 이라고 태그를 달아놓으면, 다른 덱에서 만든 과일 태그도 나중에 한꺼번에 모아 볼 수 있어요. 당연히 태그도 여러개 달 수 있고요. 태그마다 ,(쉼표)를 달아주시면 됩니다. 과일, 기초단어 이렇게 작성하시면 과일과 기초단어 두 단어로 해시태그가 각각 달리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4. 카드를 만들고 난 후에는 하단의 ‘추가’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카드가 만들어 집니다. 같은 방식으로 원하는 카드를 만들고 추가 버튼을 계속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마지막 카드도 꼭! 반드시 만들고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가 버튼를 누르지 않으면 추가가 되지 않습니다.

5. 카드를 다 추가 했으면 닫기를 누릅니다.

다시 기본 창이 활성화 되는데요, 여기서 ‘덱’을 눌러줍니다.

003-how-to-use-anki-006
003-how-to-use-anki-006
003-how-to-use-anki-006
003-how-to-use-anki-006

이제 위와 같이 내가 추가한 카드의 개수만큼 ‘새카드’ 영역에 표시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키로 공부하기

그러면 추가한 덱을 가지고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위의 창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덱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그리고 공부 시작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003-how-to-use-anki-007
003-how-to-use-anki-007

우리가 만든 것처럼 처음에 영어 단어가 뜹니다. 영어 단어를 앞면에 두었기 때문에 영어 단어 부터 나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것도 뒤집을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순서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apple이 뭔지 추측해 봅니다. 그리고서 하단의 ‘정답 보기’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는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뒷면 카드가 보입니다.

003-how-to-use-anki-008
003-how-to-use-anki-008

아래처럼 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4개의 버튼이 나옵니다. 

003-how-to-use-anki-009
003-how-to-use-anki-009

각각 ‘다시’, ‘어려움’, ‘알맞음’, ‘쉬움’ 인데요. 이 버튼들도 단축키가 있습니다. 각각 숫자 키 1,2,3,4 를 입니다. 즉, 키보드에서 숫자 1을 누르시면 ‘다시’, 2를 누르시면 ‘어려움’, 3은 ‘알맞음’, 4는 ‘쉬움’으로 키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 위에 쓰여있는 시간은 복습주기 입니다.

여기까지 간단히 알아 본 안키 카드 추가 방법 및 사용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좀 밋밋하다고 느끼지 않으신가요? 여기까지 보면 다른 플래시카드와 별반 다를 것이 없어보이는데요. 하지만 그랬다면 안키가 전세계에서 유명할 리가 없죠. 더 다채롭고 기발한 방법들을 앞으로 쭉 알아볼 예정입니다. 카드에 필드 추가라는 것도 할거고 카드를 좀 더 꾸며보려고 해요. 내 입맛에 맞도록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