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편부터 본격적으로 안키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안키 다운로드, 설치 및 기본 덱 세팅, 그룹핑 하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플래시 카드 앱?

안키는 오픈 소스 플래시 카드 앱입니다. 반복 알고리즘을 가지고 앱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사용자에게 무엇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똑똑한 앱이죠. 따라서 우리는 모르는 단어만 골라 공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시간을 아낄 수 있죠. 자체 반복 학습을 통해 장기 기억에 엄청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다른 플래시 카드 앱들과 마찬가지로 시각적, 청각적 요소로 공부가 가능하지만 당연히 차별점이 있습니다. 별다를게 없다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플래시 카드 앱일리가 없죠.

다른 앱들과의 차이점은 본인 입맛에 딱 맞게 하나하나 다 뜯어 고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플래시 카드 앱은 이미 다 만들어져 있고 우리가 거기에 단어 정도나 추가해서 공부하는 앱이잖아요? 이건 아닙니다. 그런 플래시 카드들과는 비교 조차 안됩니다. 단순히 플래시카드처럼 앞뒤로 뒤집어가며 단어 공부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음이나 소리도 내 마음대로 넣을 수 있고, 이미지도 내 맘대로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 문장 빈칸 넣기, 객관식 퀴즈 풀기 등 정말 무한으로 확장 가능한 앱입니다.

안키 사용법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됩니다. 기본적인 커스텀은 컴퓨터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로 작업하시면 더 좋습니다. 맥용 컴퓨터나 윈도우 컴퓨터, 안드로이드 휴대폰은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 유료로 돈을 내셔야 합니다. 저는 아이폰 유저인데요. 처음에는 컴퓨터로만 한 6개월 정도 써보다가 마음에 들어서 유료로 따로 결제 해서 씁니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 정말 그 돈이 아깝지 않은 앱 중에 하나에요.

안키 다운로드

https://apps.ankiweb.net/

anki webpage for download
안키 사용법, 안키 다운로드

위의 웹사이트로 들어가시면 가장 먼저 이 화면을 만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 사양에 맞는 버전이 제공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download anki mac and windows

윈도우 컴퓨터를 쓰시는 분은 위의 버전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download anki mac and windows

맥을 쓰시는 분은 둘 중 본인 사양에 맞는 것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언어 설정

이렇게 앱을 다운 받아 설치하시고 실행하시면 가장 먼저 언어 선택 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안 나와도 설정하는 방법 알려드릴테니 걱정말고 스킵하세요!)

anki app select language

저는 설명하기 편한 한국어로 설정하겠습니다. 다른 언어를 원하시는 분은 다른 언어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anki first page

안키를 처음 실행하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덱(Deck)이란 뭉치를 뜻합니다. 카드 뭉치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아기들 단어 카드를 보면 ‘동물 편’, ‘국가 편’, ‘곤충 편’ 이런 식으로 낱말 카드들이 뭉치로 나눠져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뭉치마다 다른 커스텀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안키 덱 만들기

가장 먼저 하단 가운데에 있는 ‘덱 만들기’를 눌러주겠습니다.

anki app create deck

본인이 원하는 덱 이름을 넣어줍니다. 저는 ‘영어 – 기초 단어’라고 적겠습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anki-create-deck

그러면 아래처럼 덱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nki-create-deck2

여기서 미리 팁을 드리자면 덱끼리 모아 그룹화 할 수도 있고, 본격적으로 카드를 만들 때 카드에 태그도 걸 수 있습니다

안키 그룹핑 하는 방법

그룹핑을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분류 덱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만드는 방법은 기존의 덱을 만드는 방법과 같습니다. 그리고 소분류로 넣고 싶은 덱을 간단하게 드래그앤드롭(끌어다 놓기) 하면 됩니다. 대분류 덱 아래 쪽에 소분류 덱을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말로 설명하자니 잘 이해가 안 되실 것 같아서 아래에 간단한 영상을 첨부할게요!

저는 ‘영어’ 라는 대분류를 놓고 그 아래 각각 ‘기초 단어’ 덱과 ‘고급 단어’ 덱을 생성했습니다. 이렇게 분류해두면 좋은 점들이 있습니다.

그룹핑의 장점

대분류 덱으로 들어가 전체 통합 학습을 할 수도 있고, 소분류 덱에서 개별 학습도 가능합니다. 이를 조금 더 응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안키로 문법을 공부한다고 가정 하겠습니다. 문법에는 다양한 목차가 있습니다. 문장형식/동사/형용사/부사 등 말이죠. 이때 우선 안키 덱을 각각 단원 별로 생성합니다. 그리고 상위 분류로 ‘문법’을 만들어 그 안에 덱들을 몽땅 넣어놓습니다. 각각의 덱 안에는 퀴즈를 만들거에요. 나중에 다룰테지만 안키로 객관식 문제, 주관식 문제, 빈칸 넣기 등 다양한 방식의 퀴즈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원 별로 생성을 하고 공부를 한 다음, 복습을 할 때는 대분류 ‘문법’ 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습하면 심층 학습이 가능하고 자동 반복 주기를 통해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하면 성적이 당연히 오르겠죠?

저의 경우는 이탈리아어 시험을 준비하면서 각각 문법 / 듣기 (받아쓰기도 가능합니다) / 단어 / 읽기(객관식) 으로 대분류 덱을 만들고 그 안에는 단원별/주제별 로 구성해 공부했습니다. 어느 분야 하나 빠뜨리는 것 없이 알차게 써서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었죠. 특히 내가 만든 걸 동기화 해서 태블릿이나 휴대폰을 통해서도 공부가 가능해서 이동 중에도 틈틈이 공부할 수 있어 좋았어요. 뿐만 아니라 내가 만든 덱을 공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공유하기도 했습니다.